실리콘벨리에서, 스타트업이란?

칼럼/아티클

실리콘벨리에서, 스타트업이란?

스타트업이란?

기본적인 정의는

- 한 명이나 여러 명의 설립자가 공동으로 회사를 설립한 어린 기업으로 (*어리다는 건 나이가 아님.)

- 혁신적이고 유니크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 시장에 선 보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액셀러레이터, VC(벤처캐피털), 정부, 대학교 등 스타트업 생태계의 플레이어들은 스타트업 창업을 장려하죠. 그 이유는 생태계가 발전해야 돈이든 일자리 창출이든 회수(return)가 되니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걸 추천하진 않습니다.

왜냐고요?

쉽게 이야기해서 엄. 청. 힘들거든요...


한국에서는 정부의 자금의 투입으로 좀비기업이 늘고 있고 취업으로부터 도피해서 창업하는 젊은 친구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성공하는 분들도 나오겠지만, 지금의 상황은 예를 들어 죽어가는 사람에게 산소호흡기를 대고 여러 가지 약물을 투여하여 생명을 연명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왜 어려운가?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 시장에 제품이나 서비스의 컨셉의 테스트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 자금(돈)이 부족하며

- 제대로 된 공동 설립자 찾기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제품 및 서비스 컨셉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해야 하고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선 업계의 동향, 구조, 경험, 인맥이 필요하죠.

그래서 대학을 졸업하고 바로 창업으로 뛰어드는 창업가들의 경우에는 수익이 날 때까지 시간이 더 많이 걸릴 수밖에 없죠.


아직도 기술이 좋으면 제품이나 상품이 잘 팔릴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시장이나 유저의 니즈가 반영되지 않은 상품은 팔기 힘듭니다. 당연히 팔리지 않은 상품은 투자받기도 힘들죠.


마지막으로, 사람이 다라는 말이 있죠.

특히 창업하는 데 있어 제대로 된 공동 설립자를 찾는 건 정말 힘든 일입니다. 어떤 사람과 함께 해야 하냐고요? 해보기 전엔 모르는 거지만 열정 , 금전적 여유, 업무를 대하는 자세 및 책임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뭐가 필요한가?

다들 하는 이야기로는

- 열정과 끈기(Grit) = 정신

- 발품 팔이(Hustle) = 행동

- 실패에서 스마트하게 배우기 = 자세

라고 많이들 말하죠. 정신, 행동, 자세가 다 맞아떨어져야 합니다.

특히 발품팔이(Hustle)가 가장 중요한데요. Problem-Solution fit, Product-Market fit,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실행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정주영 회장님께서 언제나 하시던 말씀이 있죠 "임자, 해 봤어?". 즉 Action is All입니다.

전략 및 기획적으로 75%만 준비가 되면 바로 실행으로 옮겨야 합니다.

전략 컨설팅을 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면 전략을 아무리 잘 짜더라도 상황은 언제나 바뀌며 그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행동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실행착오를 거치며 배워가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는 거죠.

실행착오를 무서워하지 마시고 열정에서 나오는 강인한 정신력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장난반 진담 반인 이유로는

- 집이 잘 살아서 투자를 팍팍 받을 수 있거나

- 조부모님, 부모님 인맥이 넓어서 원하는 거래처 및 투자처를 소개받을 수 있으면 최고입니다.

주변에 성공한 친구들을 보면 위의 내용들이 크게 차지하더라고요. 그 친구들은 금전적,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원하는 데로 사업을 이끌어가더라고요.

당연히 그 친구들 주변에는 다 비슷한 배경의 친구들이 있으니 인맥도 더 좋더라고요...



시작하기 전에 현실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

- 현실을 알고 각오

- 위험 대비 (risk hedge)

- 문제! 문제! 문제!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스타트업을 해 나가기에는 아주 큰 각오가 필요합니다.

현질적으로 가족의 반대, 친구들과의 관계, 금전적 문제, 정신적 스트레스 등 문제들에 직면하게 됩니다.

성공한 창업가들은 지금은 보기 좋죠. 부럽고.

하지만 거기에 도달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고생을 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잠 못 자고,

사람들 못 만나고,

모아 놓은 돈도 떨어지고,

같이 하는 창업자들과 생각도 다르고, 등...

다 견딜 수 있는지 상상해보고 각오를 해야 합니다.


위험 대비도 중요한 포인트인데요,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는 본업을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수익을 내기 전까지는요. 그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1) 수입이 나니 금전적으로 생활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2) 급하지 않게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게 가능합니다.

"그러다가 다른 사람이 먼저 하면 어떻게!"라고 하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여기서 또 중요한 점 한 가지, 사실 다른 사람이 금방 카피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오래 못 갑니다.

실리콘밸리의 VC 친구와도 이야기를 나눴던 내용인데요, 베낄 수 있는 사업을 하는 스타트업은 별 가치가 없다는 겁니다. 사업에서 차별화를 시킬 수 있는 부분은 기술력/정보/사람/브랜드 등 이 있는데요, 시장 및 가진 능력에 따라 다른 사람이나 회사가 금방 카피할 수 없는 사업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요.

스타트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는 대기업이 가지고 있지 않은 스피드로, 그들이 보지 못한 틈을 파고드는 건데요. 그 틈을 사회나 시장, 고객이 가지고 있는 불편한 점을 문제라고 저는 정의합니다.

풀려고 하는 문제가 뭔지 (타깃시장 정의) -> 문제의 사이즈가 얼마나 되는지 (타깃 시장규모) -> 어떤 해결책이 있는지를 정리 셔야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기본적인 숙제인데요, 이 숙제를 하지 않고 창업을 해 버리는 분들을 많이 봅니다. 그럼 빙빙 돌아가거나, 실패할 가능성이 또 높아지는 거죠.


 
 

[출처] 실리콘벨리에서, 스타트업이란?|작성자 썬초이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1 아티클 "그래서, ESG경영은 왜 해야하는가?" Doge 06.09 568
30 아티클 고장난 회사를 만드는 요소 달빛조각사 06.07 545
29 아티클 심리를 고려한 가격 페이지 디자인 룰루나비 06.07 726
28 아티클 벤 호로위츠 "CEO 임무는 기업문화 만들기…원칙 세우고 예외 없이 적용하라" Doge 06.04 653
27 아티클 몸속 염증을 줄이는데 좋은 식품 조합 6 달빛조각사 05.31 572
26 아티클 스타트업 이메일 마케팅 이것도 챙겨주세요 보라고래 04.16 706
25 아티클 UI나 UX나 그게 그거 아니야? 보라고래 04.16 653
24 아티클 사업 아이디어를 찾는 5가지 방법 SVKOREANS 2020.11.25 1142
23 아티클 ‘대기업이 제시하는 문제를 스타트업이 해결’하는 공모전…우승팀에 최대 25억원 지원- 중소벤처기업부 Support 2020.07.30 1220
22 아티클 [2020 HR 메가트렌드] 2020년 HR트렌드를 관통하는 '5가지 흐름' SVKOREANS 2020.07.20 1784
21 아티클 투자를 방해하는 또 하나의 감정, ‘후회’ Support 2020.07.16 1099
20 아티클 [데이터 중심의 디자인, 사용자 행동 분석] 데이터 분석 시 주의해야 할 5가지 ‘착각’들 SVKOREANS 2020.07.14 1512
열람중 아티클 실리콘벨리에서, 스타트업이란? SVKOREANS 2020.07.09 1364
18 아티클 차 한 대 안팔았는데… 현대차 시총 넘은 트럭회사 SVKOREANS 2020.06.28 1244
17 아티클 마크 안데르센 a16z 창업자 "내가 틀렸나? 혁신 원한다면 계속 관점 바꿔라" Support 2020.06.25 1180
16 아티클 쿠팡, 개발자 200명 공채...합격자 5천만원 지급 Support 2020.06.24 1363
15 아티클 커뮤니티의 진화 “사람 모인 곳에 서비스 난다” SVKOREANS 2020.06.23 1443
14 아티클 카카오커머스가 평가제도를 폐지한 이유는? SVKOREANS 2020.06.17 1670
13 아티클 학생 선발 절반은 기업이…창업 요람 '관악밸리' 둥지 튼다 SVKOREANS 2020.06.15 1242
12 아티클 명품은 공간에서 나온다 SVKOREANS 2020.06.15 1368
11 아티클 [늘어나는 대기업 사내 벤처] 웬만하면 밀어준다 회사도 직원도 윈윈 SVKOREANS 2020.06.09 1634
10 아티클 스타트 업이 전세계 타겟 고객에게 도달하려면 몇 개의 언어를 알아야 할까? SVKOREANS 2020.06.06 1516
9 아티클 어피치가 너무 귀엽잖아요! SVKOREANS 2020.06.04 1610
8 아티클 대공황 좌절 세대 톰, 그의 망상은 … SVKOREANS 2020.05.31 1473
7 아티클 디자인 시스템 문서 만들기 SVKOREANS 2020.05.21 1810
6 아티클 구글의 디자인 윤리학자 SVKOREANS 2020.05.19 1921
5 아티클 [기획의 건축] 비즈니스 기획, 서비스 기획의 정의 Support 2020.05.11 1852
4 아티클 2020년에 탄생한 유니콘 스타트업 5 회사 소개 SVKOREANS 2020.05.10 1870
3 아티클 유니콘 기업의 투자 유치 IR 피치덱 (10개 예시) 댓글+1 SVKOREANS 2020.05.08 2830
2 아티클 Visualizing the History of Pandemics SVKOREANS 2020.03.16 1530
1 아티클 Why outbreaks like coronavirus spread exponentially, and how to "flatt… SVKOREANS 2020.03.15 1600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57 명
  • 오늘 방문자 334 명
  • 어제 방문자 542 명
  • 최대 방문자 2,210 명
  • 전체 방문자 148,396 명
  • 전체 게시물 2,868 개
  • 전체 댓글수 373 개
  • 전체 회원수 469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