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가 어려우시면 순서대로만 해보세요

칼럼/아티클

회의가 어려우시면 순서대로만 해보세요


 

완벽한 회의그대로 따라하기


여기 적힌 대로만 따라 하면 누구나 효율적으로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이렇게 말하면 굉장히 도발적이지만 이러지 않으면 글을 읽지도 않고 계속 엉망진창일 테니 과장 보태서 얘기하겠다평범하느니 욕먹는 게 낫다.

 

 

 글이 길다고 안 읽을 사람은 소제목만 읽으시라.

 그러다가 '이런 것까지 해야 한다고?' 하는 내용이 있으면 설명까지 읽으셔야 한다.

 회의를 못하는 건 그냥 일을 못하는 거다어느 회사라도 회의는 한다.

이전에 회의 방법론에 관한 글은 여러 번 썼다하지만 원리만 읽어서는 실천을 안 하고 못하는 사람이 많다그래서 시간 순으로 따라하기 쉽게 정리하려 한다.  

 

아래 가이드에서 단 하나라도 빼놓으면 회의를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이다자기 마음대로 판단해서 빼먹지 말고 정해진 대로만 해도 절반은 간다.

 

요약 같지 않은 요약 

 



 

 

< 1 >   회의 잡기  

 회의 책임자를 1명 정하기

회의를 준비하려면 할 게 많다회의를 진행할 때도 누군가 '사회자'역할을 맡아야 효율적으로 진행된다. 0명도 2명도 아니고 무조건 단 1명의 책임자를 정한다지금부터 적는 모든 과업은 회의 책임자가 할 일들이다.

 

  Bad) "A라는 안건은 다음 주쯤에 회의 잡고 다시 한번 논의해보자"

 

  Good) "A라는 안건은 OOO님이 다음 주쯤에 일정 한 번 잡아주세요."

 

 회의 안건을 명확히 정하기

무엇을 의사 결정해야 하는지 드러나도록 안건을 정한다회의라는 것도 업무의 일환이고명확한 결과물이 있어야 한다이 회의를 통해 무엇이 결정 나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정한다.

 

  Bad) 신사업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Good) 신사업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회의신사업 방향성 확정하기(헬스케어vs의료기기

 

 

 참석 대상자 정하고누구누구 참석하는지 공유하여 모두에게 컨펌(confirm) 받기

정확히 어떤 이해관계자가 참석해야 하는지 미리 정하고누구누구 참석하기로 했는지 해당 참석자들한테 미리 공유한다이는 꼭 참석해야 할 사람을 빠트리는 실수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Bad) "이 회의에 OOO님도 참석해야 할 거 같은데지금 들어오라고 하세요"

 

  → 당사자인 OOO는 다른 일을 하던 중에 갑자기 회의에 불려 가고다른 업무 일정이 꼬인다회의 안건이 무엇인지도 모르고미리 준비하지도 않은 채로 회의에 참석하게 된다.

 

 

 < 2 >   회의 준비하기  

 회의 일정 조율하기

각 회의 참석자들과 이야기하여 회의를 정확히 몇 날 몇 시에 할지 정한다.

 

  Bad) "내일 오전에 회의하죠" → 정확히 몇 시에 할지 정하지 않음.

 

  Bad) "내일 OO회의 끝나고 바로 이야기하죠 회의 시작 시간을 명확히 정하지 않았기 때문에앞선 회의가 늘어질 수도 있음또한 회의 시작 시간이 불명확하기 때문에 종료 시간도 가늠하기가 어려워서 다른 업무 일정을 조율하기 힘듦정확히 몇 시에 시작할지 정해야 함.

 

 회의 장소 예약하기

해당 일자에 회의할 수 있는 장소가 있는지 미리 알아본다회의 장소를 확정하기 전까지는 회의 일자를 확정하지 않는다해당 날짜에 회의실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Bad) 회의 시작 5분 전에 부랴부랴 비어있는 회의실을 찾으러 돌아다녔으나빈 곳이 없어서 모두 10분 간 배회함매번 이런 식으로 시간 낭비함.

 

 회의 일정을 공용 캘린더에 등록하기

정확히 언제몇 시에 회의할지 정하고 회사 공용 캘린더에 등록한다캘린더든 뭐든 전사 직원들이 볼 수 있는 곳에 회의 일정을 적어두어야 한다왜냐하면 첫째로 회의 참석자가 나중에 시간을 잘못 알아도 딴말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둘째로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인원들이 해당 참석자들의 업무 일정을 확인하기 위함이다그래야 그 시간을 피해서 다른 일정을 잡을 수 있으니까.

 

  Bad) 회의 일정을 캘린더에 등록하지 않음  "OO우리 회의 몇 시에 하기로 했더라?", "00일 오전에 다들 일정 비었네이때 워크샵 하자"

 

 

 회의 전에 참석자들에게 미리 공지하기

회의 참석자들은 회의에 참석하기 전에 미리 회의를 준비해와야 한다아무 준비도 안 하고 회의시간에 부랴부랴 참석해서 고민의 깊이가 얕은 아무 말이나 내뱉는 건 민폐다회의 책임자가 미리 공지해야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회의 배경&맥락 (선택) : 이 회의가 왜 필요한지어떤 맥락이 있는지목적이 무엇인지 설명해야 참석자들이 회의 목적에 맞게 이것저것 준비해올 수 있다.

 

 - 회의 일정 : 00 00 0요일 00:00~00:00 (00 예상 소요 시간까지 적어야 회의 참석자들이 다른 일정을 조율할 수 있다.

 

 - 회의 장소 : 어느 회의실인지.

 

 - 회의 안건 : 대충 적지 말고구체적으로 어떤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회의인지 적기. 

 

 - 회의 히스토리 (선택) : 해당 회의 안건에 대해서 이전에 논의했던 히스토리가 있는지 공유하기이전 회의록이라든지관련된 문서라든지 등등

 

 - 회의 관련 자료 (선택) : 추가로 읽어와야 할참고하면 좋을 자료 등이 있다면 함께 공유하기.

 

 

 회의 참석 전 준비사항 전달하기

만약 회의 참석자들이 반드시 준비해와야 할 게 있다면위 회의 공지사항에 함께 적어둔다. 

 

  Good) Jason : 제품 생산 일정 정리하여 미리 공유하기 (~0 0 00)

 

 

 회의 큐시트 기획하기

큐시트라 함은 무엇을 언제 할지 적어놓은 진행표다회의 책임자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회의 식순을 미리 기획해야 한다각각의 시간이 몇 분이 걸릴지어떤 안건을 몇 분 동안 마무리지어야 하는지 등을 미리 기획한다따로 문서를 만들 거는 없고 그냥 머리로 시간 분배를 잘해보시라.

 

 

 회의 리마인드 하기

회의 하루 전이나시작 1~3시간 전에는 참석자들에게 회의가 있음을 상기시킨다분명히 까먹고 다른 일에 몰입하고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일정이 갑자기 꼬여서 참석하기 어려운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공용 캘린더에 일정을 넣어두었다고 해서 참석자들이 모두 회의 시간을 제대로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하지 않길 바란다.

 

  

< 3 >   회의 시작하기  

중간점검차 다시 이야기하지만이 모든 것들은 단 1명의 회의 책임자가 책임지고 맡아서 진행해야 하는 과업이다.

 

 미리 회의실 셋팅하기

회의 시작 10분 전에는 미리 가서 회의실을 확인한다앞선 예약자가 있을 수도 있고회의 때 사용할 모니터나 화이트보드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 미리 점검한다.

 

 회의 배경과 맥락부터 설명하기

참석자들이 다 모였으면 회의를 시작한다다짜고짜 안건 A에 대해서 논의를 시작하는 게 아니라이 회의를 왜 소집하게 되었는지 배경과 맥락부터 다시 설명한다다 아는 내용이라고 해서 생략하지 말고 제발 다시 설명한다이는 회의의 목표와 결과물을 명확히 상기하기 위함이다다른 헛소리하지 말고 이 회의 목적에 맞는 결과물만 빠르게 논의하자는 합의다.

 

 

 회의 안건 설명하기

다시 한번 말하지만다짜고짜 안건 A부터 곧바로 논의를 시작해버리지 말아야 한다이 회의 시간에 몇 개의 안건이 있는지우리가 정해진 시간 안에 무슨무슨 안건을 다루어야 하는지 먼저 공표한다.

 

 목표 회의 종료시간 설정하기

회의를 몇 분 안에 끝낼 것인지 공표한다이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과 같다회의 책임자는 책임지고 이 시간 안에 위 안건들을 모두 다루어야 한다하지만 너무 종료시간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지키면 좋지만필요하다면 회의가 길어질 수도 있는 것이니까다만 회의가 마냥 길어지는 사람들은 종료시간 자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서 그렇다는 걸 명심한다.

 

 회의 진행 시 주의사항 전달하기

회의 성격에 따라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을 수도 있다예를 들어 아이디어를 쏟아내는 브레인스토밍 회의에서는 '다른 사람의 황당한 의견일지라도 비난하지 않기'와 같은 주의사항을 정할 수 있겠다이렇게 미리 주의사항을 얘기하지 않으면 회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것이다.

 

 

 회의록 작성자 정하기

회의를 시작하기 전에 회의록 작성자도 정한다이때회의록을 똥 닦은 휴지쯤으로 생각하지 말았으면 좋겠다뭔가 정리한듯한 기분 내려고 회의록을 적은 다음에다시는 거들떠도 안 볼 바에는 안 적는 게 낫다.

 

 

 회의록을 적는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사람도 쉽게 내용을 Follow-up하기 위함.

 

 - 해당 안건에 대한 히스토리를 나중에 다시 읽어보기 위함.

 

 - 회의에서 결정 난 사항을 참석자들이 서로 다르게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명확히 합의하기 위함.

 

 - 회의가 끝나고 난 뒤에 해야 할 Aciton Item을 도출하고 공유하기 위함.

 

 

이렇게 중요한 목적이 있기 때문에회의록을 자기만 이해할 수 있게 적는 사람이라든지마냥 주니어 초년생에게 맡기는 건 어리석은 짓이다뒤에서 보겠지만회의록은 회의를 끝낼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 4 >   회의 진행하기  

 회의 책임자는 사회를 본다. (사회자 역할)

회의가 시작되면 책임자는 사회를 본다사회자는 참석자들의 발언권이 안건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조율하고논쟁의 논점을 밝혀 합의를 유도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회의 책임자도 적극적으로 논의에 뛰어들어야 하더라도자신이 사회자 역할을 함께 병행해야 한다는 걸 잊지 않는다사회자로서 해야 하는 일은 다음과 같다.

 

 남은 시간을 체크하기

회의 책임자는 항상 남은 시간을 체크한다목표로 했던 종료시간 내에 회의를 끝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관리한다만약 필요하다면 다른 안건에 대한 시간을 줄이고현재 진행 중인 논의를 더 이어갈 수도 있다상황에 맞게 시간을 재분배하도록 한다가장 나쁜 건 회의 참석자들 중 누구도 시계를 보지 않는 것이다. 

 

 삼천포로 빠지는 대화에서 해당 안건으로 돌아오기

회의 책임자는 항상 '논점'이 무엇인지를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논쟁이 오가다 보면 대화가 삼천포로 빠지는 경우가 많다.

 

 

 Ex) 어플리케이션(내의 버튼 삭제에 관한 논의
A : "
앱에서 이 버튼은 없애는 게 나을 것 같아요"
B : "
그럴 거면 메뉴 기능에서 OO를 추가하는 게 어때요?"
A : "
지금 메뉴 기능에는 너무 많은 게 들어가 있는 것 같아요메뉴를 좀 간소화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B : "
메뉴에서 이거랑저거는 꼭 들어가야 하는데뺀다면 뭘 빼는 게 좋을까요?"

  → '버튼'에 대한 논의가 확실히 결정되지 않은 채로 '메뉴 기능'으로 논점이 옮겨갔다이럴 때는 메뉴와 관련된 논의를 중단시키고다시 해당 안건으로 돌아와야 한다.

 

 회의 목적을 상기시키고목적에 맞는 논의만 진행하기

회의 목적은 다양하다.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회의피드백을 주고받는 회의의사결정 내리는 회의 등이 있다그런데 회의를 진행하다 보면 논의가 섞여서원래 하려던 걸 못하고 엉뚱한 데에 시간을 버리게 된다.

 

 

 Ex) 마케팅 OO프로모션을 진행할지 말지에 대한 기획 회의
A : "
이러이러한 이유로 000만 원 예산으로 SNS마케팅을 진행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B : "
그 돈이면 차라리 인플루언서 마케팅하는 게 낫지 않아요요즘에 유튜버들이랑 많이 하잖아요"
A : "
그것도 좋죠얼마 전에 보니까 OOO유튜버랑 어디랑 콜라보하는데영상 한 번 보실래요되게 재밌어요"
B : "
이런 건 어때요숏컷 영상도 요즘 유행하는데컨셉을 이러이런 식으로 잡아서 우리도 영상을 만들어보는 거예요 

  의사결정을 내리지 않은 채로각자 신나서 아이디어만 얘기하다가 몇십 분 지난 뒤에 후회하게 된다회의 책임자가 사회를 제대로 보지 않으면 회의 때마다 이런 식이다. 

 

 의사 결정된 사항, Action Item을 정리하면서 회의하기

모든 회의에는 '성과'가 있어야 한다회의가 끝나고 나서 회의록만 어디에 버려두고 끝이 아니라어떠한 사항이 결정되고어떠한 과업이 추진되어야 하는 것이다회의 책임자는 회의를 진행하는 동안에 이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의사 결정된 사항', 'Action Item'을 정리해야 한다.

 

 

 회의 책임자가 이를 놓칠 수 있으니 회의록 작성자가 보조하도록 한다. 

 

 대화 방식을 관리하고주의를 주기

회의 책임자는 참석자들의 대화 방식을 관리한다회의에서 의견이 충돌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다하지만 건강하게 충돌해야 한다회의에서 마냥 싸우기만 하면서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건강하게 충돌'할 줄 모르는 것뿐이다상대방을 무시하고기분 나쁘게 이야기하고부정적이고 비관적으로만 얘기하는 등의 발화가 이어지지 않도록 잘 중재하자.

 

 

다만공개된 자리에서 강하게 주의를 줄 경우 대상자의 자존감이 상할 수도 있다조직 전체의 분위기와 팀워크를 해치는 발화에 대해서만 즉시 주의를 주되대상자가 개인적으로 자신이 공격당했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조심한다.

 

< 5 >   회의 마무리하기  

 의사 결정된 사항을 복기하고합의하기

대화가 마무리되면그 회의에서 정리된 내용을 복기하면서 참석자 모두와 합의한다이때 회의록을 쓰는 사람이 잘 정리했다면회의록을 보면서 복기할 수 있다.

 

 - Action Item을 정리하고공유하기

마지막으로 반드시 Aciton Item을 다시 한번 정리한다회의가 끝나고 나서 곧바로 무언가 추진되도록, Action Item을 정리하도록 한다이때는 누가무슨 업무를언제까지 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한다.

 

  Bad) "다음 회의 때까지 경쟁사 자료를 좀 찾아보는 걸로 하죠"

 

  Good) "다음 회의 때까지 OO님이 경쟁사 자료들 0개 정도 찾아봐줄래요회의가 0 00시니까 그 전날 00시까지 공유해주시면 될 것 같네요"

 

 종료 후 회의 결과를 다시 공유하기

회의가 모두 종료되어 각자 자리로 돌아갔다면회의 책임자는 그날의 회의 결과를 정리하여 다시 공유한다다음과 같은 항목을 포함한다.

 

 - 회의 이름

 

 - 회의 일시

 

 - 회의 장소

 

 - 회의 참석자

 

 - 회의 안건

 

 - Action Item : 누가언제까지무엇을 해야 하는지

 

 - 회의록 파일(링크)

 

 - 회의 내용 요약 (선택)

 

 

 

회의 방법론이 아니라업무 방법론이다.

회의를 시간낭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회의가 왜 필요한지어떻게 해야 회의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도 모르는 게 대부분이다. 특히 회의 방법론을 외부에서 교육 몇 번 받았거나컨설팅 몇 번 받아놓고 다 안다고 착각하는 경우도 많다디자인 씽킹이나 퍼실리테이션 방법론 몇 개 시도해보고는 다 해봤다고 생각하기도 한다대기업에서 배운 회의 방식이 정석이고 완벽한 줄 아는 사람도 많이 있다.

 

 

일의 가장 작은 단위는 과업(Task)이다작은 과업(Task)이 모여서 프로젝트가 된다그리고 여러 사람과 함께 일하려면 반드시 회의를 해야 한다회의도 하나의 과업 중 하나다.

 

과업은 반드시 '추진'되어야 한다과업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4가지 요소가 필요하다나는 그것을 Task KARD라고 정리했다.

 

 - KPI : 구체적인 과업의 결과물

 

 - Action Item : 진행해야 하는 세부 과제

 

 - R&R : 담당자(역할과 책임)

 

 - Due date : 납기(마감기한)

 

 

모든 Task에는 담당자가 있듯이회의도 책임지고 회의를 추진시킬 책임자가 있어야 한다또한 회의로 인해 만들어낼 구체적인 결과물안건이 명확해야 한다회의가 끝나고 나면 과업을 추진시키기 위한 Action Item이 명확하게 도출되어야 한다이 모든 것들은 납기가 명확해야 해당 날짜까지 제대로 추진된다.

 

본문에서 회의 책임자가 해야 하는 일들을 많이도 적어놨다그 모든 것들은 정해진 시간 안에 목표로 하는 회의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필요한 항목들이다단순한 회의 방법론이 아니라 모든 과업에 다 적용될 수 있는 얘기다.

 

 

책임자를 정하고업무 계획을 컨펌받아 중간 공유하며일의 배경과 맥락에 맞게 일하고시간 내에 업무 리소스를 배분하며히스토리를 기록하고, Action Item을 도출해 일을 추진시킨다. 회의 방법론이 업무 방법론과 다를 게 무엇인가??

 

 

글로 쓰니까 많아 보이지만만약 사수로 붙어서 알려줄 수 있다면 쉽게 배울 수 있는 내용이다.

 

 

어디서 이상한 교육 듣고 와서 포스트잇 붙이는 워크샵 하는 것보다제대로 된 회의 한 번 참관해보는 게 더 나을 것이다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OJT방식의 교육을 열어보고 싶다글로 장황하게 쓰는 것보다 교재로 정리하여 실습 한 번 하는 게 나을 텐데!

 

 

 

 이전에 썼던아래 두 아티클은 시간 나면 나중에 읽어보시길 바란다.

회의록 양식 : http://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3962

당신의 회의가 비효율적인 6가지 이유 : http://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3858

 

 

 

 

 

 

<원문/출처: http://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5301>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0 좋은글,영상 본격적인 플랫폼들의 영역확장과 악전고투하는 은행들 실리콘밸리 06.25 742
99 좋은글,영상 불붙은 재택근무 프로그램 룰루나비 06.23 671
98 좋은글,영상 영국 학벌주의에 대한 영국인들의 솔직한 생각 (ft. 해리포터) Doge 06.22 853
97 좋은글,영상 게임에 올인하는 마이크로소프트, 거대한 게임시장 룰루나비 06.21 813
96 좋은글,영상 히피의 역사 Doge 06.20 679
95 좋은글,영상 애플의 영토확장과 긴장하는 기업들 실리콘밸리 06.19 825
94 좋은글,영상 살아있는 실리콘밸리의 전설. 엄청난 가성비 CPU로 망해가던 기업 살려 놓은 CEO 리사 수 댓글+1 달빛조각사 06.14 768
93 좋은글,영상 입사/이직할 스타트업을 고르는 방법 - 취업편 JakeMin 06.10 741
92 좋은글,영상 "아이폰, 세상에 공개되던 날" by 스티브 잡스 I 전설의 프레젠테이션 (한영자막) JakeMin 06.06 718
91 좋은글,영상 스타트업이 VC로부터 투자유치 하는 방법 - 벤처캐피탈 펀드레이징편 JakeMin 06.06 722
90 좋은글,영상 회사에서 본인을 빠르게 성장시키는 방법 - People Scaling JakeMin 06.04 717
89 좋은글,영상 사업을 피벗하는 방법 - 막다른 길에서 스타트업의 생존률을 높이기 JakeMin 06.03 798
88 좋은글,영상 부는 어떻게 축적되는가? Doge 06.02 722
87 좋은글,영상 왜 비행기들은 태평양 위를 비행하지 않는지 룰루나비 06.01 719
86 좋은글,영상 세계 거리 음식에 숨겨진 정치와 문화 이야기! | 푸드 트럭, 세계사, 역사, 미국 문화 JakeMin 06.01 693
85 좋은글,영상 세계 최강 미국이 전쟁을 준비하면 생기는 일 / 미국을 상대하려는자, 신부터 이기고 와라! [지식스토리 Doge 06.01 828
84 좋은글,영상 미국 코스트코 고기의 진실 / 꼭 알고 있어야 할것 / 코스코 고기의 비 Doge 05.31 829
83 좋은글,영상 '도산 안창호'가 터잡은 미주 한인 역사 한자리에…샌프란시스코 한인 박물관 달빛조각사 05.31 721
82 좋은글,영상 영화 미나리에 나타난 한국 이민자들이 겪어온 현실은? | 미국 이민 역사, 한인 사회 달빛조각사 05.31 730
81 좋은글,영상 애플 vs 페이스북의 예정된 정면 충돌 실리콘밸리 05.28 933
80 좋은글,영상 로마제국부터 마피아까지 [이탈리아 역사 몰아보기] | 보르지아, 지붕위의기병, 나의눈부신소녀 달빛조각사 05.26 722
79 좋은글,영상 스페인과 포르투갈 을 가른 17세 공주의 선택 달빛조각사 05.25 727
78 좋은글,영상 인플레이션, 흐름의 비밀은 성장과 물가에 있다! 달빛조각사 05.25 723
77 좋은글,영상 재생에너지와 비트코인(feat. 스퀘어, ARK 공동백서) Doge 05.25 744
76 좋은글,영상 전쟁터의 종결자. 폭격기 역사는? 실리콘밸리 05.24 853
75 좋은글,영상 저절로 팔리는 제품을 만드는 방법론, 제품주도성장. Support 05.06 970
74 좋은글,영상 토투컴퍼니 남수미 대표 인터뷰 보라고래 04.16 1044
73 좋은글,영상 [일론 머스크] 창업(스타트업)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조언 (한영 자막) Support 02.01 1121
열람중 좋은글,영상 회의가 어려우시면 순서대로만 해보세요 보라고래 02.01 1108
71 좋은글,영상 [스티브 잡스] 파산 직전의 애플을 살리기 위한 전략과 마음가짐 (한영 자막) SVKOREANS 2020.12.26 1206
70 좋은글,영상 실리콘밸리 최고의 창업대학교, 드레이퍼 대학(영상) SVKOREANS 2020.12.03 1271
69 좋은글,영상 글로벌 여성리더 스타트업 맵 SVKOREANS 2020.11.09 1299
68 좋은글,영상 에어비앤비 디자이너들이 말하는 Next design SVKOREANS 2020.07.24 1833
67 좋은글,영상 투자자의 마음에 스트라이크를 꽂는 법, 피칭(Pitching) SVKOREANS 2020.07.24 1834
66 좋은글,영상 가격 저항을 무너뜨리는 8가지 방법 : 고객의 비합리성에 주목하라 SVKOREANS 2020.07.24 1793
65 좋은글,영상 당신이 독서를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ㅣ뇌과학, 책 읽기, 자기계발, 독서법, 습관 SVKOREANS 2020.07.21 1840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85 명
  • 오늘 방문자 349 명
  • 어제 방문자 460 명
  • 최대 방문자 2,210 명
  • 전체 방문자 174,364 명
  • 전체 게시물 2,944 개
  • 전체 댓글수 380 개
  • 전체 회원수 491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