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너무,빨리 올랐어요. 경기회복 발목잡을 듯

더밀크 The Miilk

집값 너무,빨리 올랐어요. 경기회복 발목잡을 듯

SVKOREANS 0 455 05.12 18:30
[185번째 밀크] 비정상적 집값상승, 경기회복 발목 잡나

뷰스레터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픈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도 비슷하겠지만 요즘 미국은 지인들끼리 모였다 하면 집 값 얘기부터 합니다. 특히 제 또래의 어린 자녀들을 둔 부모들은 생애 첫 집을 구매하는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제가 있는 보스턴 캠브릿지 지역의 평균 아파트 렌트비가 월 3000달러로 내외로 비싼데다, 그마저도 방3개 이상은 찾기 힘듭니다. 자녀들이 커가면서 더 큰 주택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두 '집' '집' '집'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후 역사적 저금리로 인해 모기지를 받기 좋은 환경인 점이 주택구입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미 전역에서 나타나고 있는데요. 1982년~2000년 사이 태어난 사람들을 일컫는 밀레니얼 세대가 주택시장의 지배적인 참여자가 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팬데믹 중 재택근무가 보편화되고 많은 기업들이 팬데믹 후에도 하이브리드 근무체계를 지향하면서 아예 주택구입 비용이 더 저렴한 곳으로 주(State)를 이동하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 스마트에셋(Smart Asset)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가 이주하는 상위 10개 주중 5개 주(텍사스, 콜로라도, 워싱턴, 애리조나, 플로리다)는 소득세가 없는 곳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도 상황은 다르지 않습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매매거래량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월 서울시 아파트 매매거래량에서 2030세대의 거래 비중은 29%에 불과했지만, 2021년 1월엔 45%로 증가했습니다. 한국이나 미국이나 밀레니얼 세대가 '영끌'해서 주택구입에 열을 올리고 있는 셈입니다. 

"집값 너무 올랐어요" 전세계 신음... 경제회복에 악재
(출처 : Shutterstock)

주택구매 수요의 증가는 주택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팬데믹 중 주택가격 상승은 비단 일부 국가에 한정된 현상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모습인데요. 글로벌 부동산기업 나이트프랭크(Knight Frank)에 따르면 전 세계 주택가격은 지난 10년간 무려 60% 상승했습니다. 지난해엔 평균 5.6%가 올랐는데 일부 시장에서는 20~30% 상승세를 기록하는 등 '비이성적으로' 뜨거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문제는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 경기성장세는 오히려 3.3% 뒷걸음친 침체 기간 중 주택시장만 '나홀로 상승'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 상승은 역사적으로 낮은 저금리로 인한 유동성 위에 지어진 결과입니다. 실제 18개 주요국 은행에서 모기지 대출이 차지하는 비율은 1960년대 30%에서 이제는 60%에 달할 정도로 주택시장에 더 많이 노출돼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긴축 재정에 돌입할 경우 가계 부채가 뇌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즉, 급속도로 상승 중인 주택가격이 글로벌 경제회복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전 세계 주택시장 과열 현상과 긴축 리스크에 노출된 현 상황, 자세한 내용은 더밀크에서 만나보세요.

가계부채 '부글부글'
 건축 자재값 폭등 ... 관련주 훨훨

주택시장의 버블랠리가 계속되고 수요는 꾸준히 이어지면서 집을 내놓는 사람들에게는 어느 때보다도 좋은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리얼터닷컴(Realtor.com)에 따르면 4월 매물로 나온 주택의 평균가격은 1년 전 대비 17.2% 올랐지만, 집을 내놓기가 무섭게 잠재적 바이어들로부터 오퍼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미국의 집값 폭등의 배경에는 '공급 부족'도 큰 원인입니다. 보스톤이나 실리콘밸리 등 인기 지역엔 살만한 집이 부족해서 집값이 오르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에서도 각급 주, 카운티, 시에서 '주택 공급'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그 결과는 목재가격 폭등 으로 이어졌습니다. 2020년 대비 목재가격은 무려 4배가 넘게 올라 신규 단독주택 가격도 지난 1년간 평균 3만5000달러 상승했습니다. 
목재가격의 기록적인 급등은 주택시장뿐 아니라 관련주들의 주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들이 구체적인 실적이 늘고 주가 상승을 나타내고 있을까요? 더밀크닷컴에서 알아보세요.

목재 가격 UP, 이 회사 주가도 UP

감사합니다.
더밀크 송이라 드림.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76 명
  • 오늘 방문자 485 명
  • 어제 방문자 711 명
  • 최대 방문자 2,210 명
  • 전체 방문자 150,404 명
  • 전체 게시물 2,874 개
  • 전체 댓글수 374 개
  • 전체 회원수 470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