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라는 나노 스타트업

더밀크 The Miilk

'인플루언서'라는 나노 스타트업

JakeMin 0 452 05.20 05:30
[스타트업 포커스 18] 인플루언서라는 나노 스타트업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오픈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바야흐로 ‘인플루언서 시대’입니다. 재능과 개성, 독창적 콘텐츠를 갖춘 개인이 큰 사회적 영향력, 경제적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회사 미디어킥스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들이 2019년 인플루언서에게 지출한 금액은 41억~82억달러(4조6000억~9조3000억원)로 추정됩니다. 4년 전과 비교할 때 10배 이상 시장이 커졌고, 현재는 더 커졌을 것이란 관측입니다. 

인플루언서들은 광고비, 콜라보레이션뿐 아니라 본인의 영향력을 이용한 브랜드 사업 등으로 다양하게 돈을 법니다. 뷰티 리테일 서비스 세포라(Sephora)를 통해 브랜드를 런칭한 후다 카탄(Huda Katan), 캣본디(Kat Von D)부터 카일리 제너, 리아나, 셀레나 고메즈 등 연예인들도 본인의 뷰티 브랜드를 런칭했죠. 본인의 유명세와 ‘팬심'에 전적으로 기댄 사업이었습니다.

중요한 건 수많은 인플루언서들이 등장하고 인플루언서 경제가 성숙하면서 관련 비즈니스도 급성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유명세 장사’만 하는 것 시대가 아니라 일종의 ‘나노 스타트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더밀크 스타트업 포커스 14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편에서 소개했듯 다양한 스타트업이 인플루언서들에게 플랫폼과 수익 창출 기반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처럼 활동하는 대표적인 인플루언서는 누구일까요? 이들은 어떻게 다각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을 갖추게 됐을까요? 더밀크 스타트업 포커스에서 알아보세요.

10대 틱톡 스타의 비즈니스, 디아멜리오 자매
디아멜리오 자매 (출처 : 홀리스터)

Z세대 문화의 중심이 되고 있는 틱톡, 이제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중심이 페이스북에서 틱톡으로 바뀌고 있다는 자료도 있죠. 이렇게 틱톡이 흥할 수밖에 없는 배경에는 놀라운 수입을 자랑하는 틱톡 스타들이 있습니다.

찰리 디아멜리오(Charli D'Amelio)와 딕시 디아멜리오(Dixie D'Amelio) 자매는 이를 대표하는 틱톡 스타입니다. 찰리는 연간 수입 400만달러로 틱톡 인플루언서 수익 2위, 딕시는 290만달러로 3위를 각각 차지하고 있는데요. 댄스, 립싱크 비디오로 유명해진 이들은 직접 디자인한 의류 브랜드 런칭과 방송 제작 등으로 사업 분야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틱톡으로 자신들의 개성을 드러내고 사업을 시작, 이제는 '빅비즈니스' 대열에 합류한 대표적 '나노 스타트업' 디아멜리오 자매, 더밀크에서 만나보세요.

틱톡스타에서 비즈니스 스타로
인기 스키어+예술가, 크리스 벤체틀러
(출처 : 이보)

캘리포니아의 스키어 크리스 벤체틀러(Chris Benchetler)는 본인의 인기에 안주하지 않고 탄탄한 비즈니스 기획, 브랜드 전략을 선보이는 인플루언서입니다. 레이싱 스키 선수였던 그는 스키 비디오에 출연하면서 유명해졌고, 지금은 19만여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와 연간 매출 600만달러를 자랑하는 인플루언서입니다.

벤체틀러는 자신을 유명하게 만들어준 영상 제작뿐 아니라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로도 유명한데요. 그는 본인이 다닌 설산들에서 영감을 받아 일러스트를 그리는 예술가입니다. 스노보드 브랜드 다카인(Dakine), 스키 브랜드 아토믹(Atomic)과 콜라보레이션하여 본인이 직접 디자인한 장비를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크리스 벤체틀러가 보여주는 인플루언서 비즈니스의 모범적 사례, 더밀크에서 만나보세요.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벤체틀러처럼
인플루언서 경제를 만드는 미래 플랫폼, 트위치
(출처 : Shutterstock)

인플루언서 시대, 브랜드들의 역할은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요?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하는 비즈니스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아마존에 인수된 실시간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Twitch)는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들이 중심이 되는 미래 경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트위치의 공동창업자이자 CEO인 에멧 쉬어(Emmett Shear)가 월스트리트저널이 주최한 ‘모든 것의 미래(The Future of Everything)’ 컨퍼런스에서 인플루언서 중심의 엔터테인먼트 변화와 트위치의 미래 비전, 도전 과제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트위치가 생각하는 미래 엔터테인먼트와 비즈니스, 더밀크에서 만나보세요.

미래 비즈니스, 트위치처럼
이주의 스타트업 펀딩/인수합병 소식

모빌리티(Mobility)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핀테크(Fintech)

정보보안(Cybersecurity)

데이터/클라우드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66 명
  • 오늘 방문자 374 명
  • 어제 방문자 561 명
  • 최대 방문자 2,210 명
  • 전체 방문자 149,582 명
  • 전체 게시물 2,871 개
  • 전체 댓글수 373 개
  • 전체 회원수 469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