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 칼럼

SK-Education의 교육칼럼 - UC대학원서 심사 과정

컨텐츠 정보

본문

많은 학부모님들께서 대학들이 학생들의 원서를 받으면 일단 컴퓨터로 GPA와 시험성적으로 거른 후 상위권에 있는 학생들의 원서만 검토 한다는 루머를 들었다고 하십니다.  그러나 UC 입학행정부 웹사이트에 나오는 정보에는 아무리 많은 학생들이  지원한다 해도  각 학생마다 학교 성적와 시험점수에 관계없이 원서를 모두 다 검토 한다고 분명하게 밝힙 니다.
"As we consider each individual application - and rest assured, we do consider each one - we look beyond grades and test scores"
그렇다면 UC 입학행정부에서 심사과정에서 주시해서 보는 항목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성적면에서는 일단 고등학교에서 "a-g"에 달하는 모든 과목을 이수했으 며, 각 과목의 내용과 레벨을 주시해서 보게 됩니다. 그래서 쉬운 과목만 골라서 듣고 모두 A를 받은 학생보다는AP나 Honor같은 다소 어려운 과목에 도전한 학생이 성적이 조금 낮더라고 더 유리하게 됩니다.
또한 UC는 각 고등학교에서 11학년말에 9퍼센트 안에 드는 학생에게 우선권을 주고 있으며, 12학년때의 점수는 입학심사과정에서 제외 되지 만, 12학년때 어떤 과목을 듣는지를 점검해서 끝까지 학업면에 최선을 다하는지를 보게 됩니다.

성적 이외에도 학생이 특별한 재능을 보인 분야가 있는지, 미술이나 음악, 혹은 연극과 같은 예술방면에 두각을 나타냈는지, 아니면  스포츠에서 뛰어난 레코드를 보였는지도 검토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제2 외국어에 남다른 재능을 보인다던가, 학교에서 리더쉽을 발휘한 경력이 있다던가, 학교 학생회에 리더로 있었다던가 하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UC 입학원서에는학생의 특별활동 사항을 적게 되는데, 이중 가장 학생들 이 부족한 점이 커뮤니티 봉사활동 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리서치활동도 하고 여러 리더쉽도 있는데, 다른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는일에 저조하다면 대학에서는 이 학생의 활동사항의 동기는 자기 자신만을 위한것일 뿐이라고 보게 됩니다. 또한 입학원서에서 가장중요한 부분은 에세이 입니다.  단지 성적과 활동사항을 넘어서 학생이 어떤 생각 을 하고 어떤 자질이 있는가를 가장 확실하게 나타낼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 글로 입학관을 설득시킬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 입니다.
이제 12학년에 올라가는 학생들은 이 점을 참고해서  정확한 정보와 철저한 준비로 다가오는 대학입시를 충실히 준비할 수 있기 바랍니다.


Kris Kim
SK Education 대표 / Stanford 교육학 박사
https://skcgi.com/
SK Education 408-520-3285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13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인기글


새댓글


Stats


  • 현재 접속자 116 명
  • 오늘 방문자 1,835 명
  • 어제 방문자 6,462 명
  • 최대 방문자 11,134 명
  • 전체 회원수 1,049 명
알림 0